본문 바로가기
윈도우11

하드디스크 1개로 윈도우10, 11 멀티 부팅 포맷 없이 구축하기

by 젤리아드 2023. 8. 8.
반응형

물리적 하드디스크 1개로도 윈도우10, 윈도우11 2개의 운영 체제를 설치하여 둘 다 부팅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 : 여분의 디스크 용량(최소 64GB 이상), 윈도우11 설치 USB

 

윈도우11 설치 USB는 아래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사이트를 참고하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1

 

Windows 11 다운로드

요청의 유효성을 검사하는 중입니다. 이 작업은 몇 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페이지를 새로 고치거나 뒤로 이동하지 마세요. 그러면 요청이 취소됩니다.

www.microsoft.com

 

윈도우10-11 멀티 부팅은 과거 윈도우7-10 멀티 부팅에 비해 난이도가 훨씬 쉬워졌습니다.

윈도우7-10 멀티 부팅은 설정을 따로 해야 됐었지만 윈도우10-11 멀티 부팅은 여분의 디스크에 윈도우11을 추가로 설치하기만 하면 됩니다. (SATA, NVMe 혼합 멀티 구축 시 시스템 환경에 따라 구축이 안 될 수도 있으니 주의)

하지만 하드디스크가 1개이고 이미 윈도우10이 구동 중일 때 어떻게 윈도우11을 추가로 설치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파일 탐색기 내 PC로 들어가 본인의 디스크 상황이 어떤지 살펴봅니다.

파일 탐색기의 내 PC 현황
로컬 디스크 C: 63GB 중 46GB 사용 가능
DVD RW 드라이브 F:
파일 탐색기 내 PC

먼저 윈도우11을 설치할 논리 디스크를 만들어야 하는데 C: 드라이브 여분의 용량에서 몇 GB를 논리 디스크로 만들지 정해야 합니다.

윈도우11은 설치 직후 17GB 정도 용량을 차지하는데 업데이트도 하고 정상적으로 사용하려면 64GB 이상은 되어야 좋고 더 많으면 더 좋습니다.

새로 만들 논리 디스크의 용량을 정했다면 일단 C: 드라이브의 이름을 바꾸는 것을 추천합니다.

(윈도우11 설치 시 디스크를 구분하기 위해)

디스크의 이름을 더블 클릭하여 이름을 바꾸면 화면
디스크 이름 바꾸기

디스크의 이름을 더블 클릭하면 이름을 바꿀 수 있는데

디스크 이름을 win10으로 변경한 모습
디스크 이름 변경 후

C: 드라이브에 윈도우10이 이미 설치되어 있으므로 win10이라는 이름을 지어줍니다.

만약 아래와 같이 액세스 거부 메시지가 나오면 계속 버튼을 누릅니다.

액세스 거부됨
이 드라이브 이름을 바꾸려면 관리자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이 작업을 완료하려면 [계속]을 클릭하십시오.
[계속] , [취소]
액세스 거부 메시지

디스크 이름을 win10으로 정상적으로 변경했다면 디스크 관리를 실행합니다.

윈도우 시작 버튼에서 마우스 우클릭하고 디스크 관리 메뉴 선택
윈도우10 디스크 관리 실행법

↑ 윈도우 시작 버튼 마우스 우클릭하고 디스크 관리 선택

디스크 관리창에서 C: 드라이브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위치시킨 후 마우스 우클릭
디스크 관리

주의! 디스크 관리는 주의가 필요한 작업이므로 신중하게 작업합니다.

실수가 있거나 잘못 작업하면 데이터를 모두 잃을 수 있고 복구할 수 없습니다.

중요한 자료는 외장형 디스크나 USB에 미리 백업하고 작업합니다.

위 화면처럼 C: 드라이브(win10)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위치시키고 우클릭합니다.

볼륨 축소 메뉴를 선택하는 화면
볼륨 축소 메뉴

새로운 메뉴가 나오면 볼륨 축소를 선택합니다.

이 작업은 C: 드라이브 여분의 용량 일부를 떼어내서 윈도우11을 설치할 논리 디스크를 만드는 작업입니다.

C: 드라이브 여분의 용량에서 축소된 용량이 새로 만들어질 논리 디스크의 용량이 되는 것입니다.

디스크 볼륨 축소 설정 화면
축소할 공간 입력에 MB단위 용량을 입력하고 축소 버튼을 누르면 볼륨 축소 작업이 시작됩니다
디스크 볼륨 축소

주의! 신중하게 작업하세요!

새롭게 만들 논리 디스크의 용량을 정해서 축소할 공간에 입력합니다.(입력 단위 MB)

위 화면 예시는 32GB 논리 디스크를 만드는 예시입니다.(32GB 대략 = 32000)

위 화면과 똑같이 하면 안 되고 본인이 정한 용량을 입력해야 합니다.

축소할 수 있는 최대 용량이 이미 입력되어 있는데 이것을 반드시 지우고 다시 입력해야 합니다.

원래 입력되어 있던 최대 용량으로 축소하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10 C: 드라이브 여분의 용량이 사라집니다.

윈도우10 C: 드라이브도 여분의 용량이 충분하면서 동시에 새로 만들 논리 디스크도 부족함이 없는 적절한 용량(최소 64GB 이상=64000 이상 입력)을 입력하셔야 합니다.

 

예외 상황 1. "이동할 수 없는 파일이 있는 지점을 벗어나 볼륨을 축소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C: 드라이브 여분의 용량에 비해 입력할 수 있는 축소 용량이 현저히 작을 경우 다음 링크된 글을 참고합니다.

https://zeliard.tistory.com/entry/win10-cannot-shrink-volume-beyond-point-unmovable-files-located

 

윈도우10: 이동할 수 없는 파일이 있는 지점을 벗어나 볼륨을 축소할 수 없습니다

목차* 파일 조각 모음* 이벤트 뷰어 확인* hiberfil.sys 파일 처리* pagefile.sys 파일 처리 디스크 볼륨 축소 시 축소할 수 있는 공간이 없거나 디스크 여분의 용량보다 축소할 수 있는 공간의 크기가

zeliard.tistory.com

 

예외 상황 2. 축소 용량을 잘못 입력하고 축소를 진행했을 경우 C: 드라이브(win10)에서 우클릭하고 축소 확장 메뉴로 들어가 축소된 용량을 원상 복구한 후 다시 진행합니다.

 

축소 작업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 표시된 화면
할당되지 않은 공간

위 화면처럼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 생깁니다.

이제 윈도우11을 저 할당되지 않은 공간에 설치할 예정입니다.

축소로 인해 용량이 줄어든 C: 드라이브 화면
줄어든 용량

축소 작업 이후 파일 탐색기에서 C: 드라이브를 확인해 보면 여분의 용량이 줄어든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설치 USB로 부팅하고 설치를 진행합니다.

윈도우11 설치 유형에서 아래쪽에 있는 사용자 지정을 선택한 화면
윈도우 설치 유형 사용자 지정

설치 유형은 사용자 지정으로 선택합니다.

Windows 설치 위치 지정에서 할당되지 않은 공간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누르는 화면
윈도우 설치 디스크 지정

주의! 잘못 작업하면 데이터를 모두 잃을 수 있으니 신중하게 작업합니다.

이제 윈도우11을 설치할 디스크를 선택해야 합니다.

C: 드라이브에서 여분의 용량을 축소해서 만든 할당되지 않은 공간을 먼저 선택합니다.

(할당되지 않은 공간 외에 다른 것을 선택하면 안 되고 위 화면처럼 하늘색 표시가 나타나도록 합니다)

할당되지 않은 공간을 제대로 선택했다면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다른 것들은 일체 건들지 마세요)

다음 버튼을 누르면 윈도우11 설치가 시작됩니다.

 

윈도우11 설정 중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하면 재부팅하여 설정을 처음부터 다시 시도합니다.

오류 화면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다시 시도할 수 있습니다.
OOBESETTINGSMULTIPAGE
다시 시도 버튼
윈도우11 설정 오류 OOBESETTINGSMULTIPAGE

 

윈도우11 설치에 대한 가이드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된 글을 참고합니다.↓

https://zeliard.tistory.com/entry/how-install-win11-korean-version

 

윈도우11 한글판 설치 방법

목차 1. 설치 준비 2. 윈도우11 iso 파일 무결성 검사 3. 윈도우11을 새로 설치할 경우 4. 계정 연동 취소하기 5. 국가 선택 이후 작업 6. 비밀번호 입력 이후 단계 7. 장치 이름 정하기 1. 설치 준비 먼

zeliard.tistory.com

 

 

윈도우11이 정상적으로 설치되면 부팅 시 다음 화면처럼 부팅할 윈도우 버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부팅 시 운영 체제를 선택하는 화면
Windows 11
Windows 10
윈도우11-10 멀티 부팅

다음은 윈도우11로 부팅해서 디스크 현황을 확인한 화면↓

로컬 디스크 (C:)
31GB 중 13GB 사용 가능
win10 (D:)
32GB 중 15GB 사용 가능
윈도우11 디스크 현황

윈도우11로 부팅하면 윈도우11이 설치된 디스크가 C: 드라이브(로컬 디스크)가 되고 윈도우10이 설치된 디스크가 D: 드라이브(win10)가 됩니다.

로컬 디스크 (C:)의 이름을 win11로 변경합니다.

로컬 디스크 (C:)의 이름을 win11로 변경한 화면
윈도우11 디스크 이름 변경

다음은 윈도우11을 종료하고 윈도우10으로 부팅한 화면↓

윈도우10 파일 탐색기에서 내 PC를 확인한 화면
win10 (C:)
win11 (E:)
윈도우10 디스크 현황

윈도우10으로 부팅하면 반대로 C: 드라이브가 win10이고 윈도우11이 설치된 디스크 win11은 C: 드라이브가 아닌 다른 드라이브가 할당됩니다.(위 화면 예시에서는 E: 드라이브)

즉, 부팅을 하여 현재 사용 중인 윈도우 버전이 설치된 디스크가 C: 드라이브가 되는 것입니다.

728x90

댓글